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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년제

자유학년제란 ?

중학교 과정 1년 동안 학생들이 일제식 지필평가의 부담에서 벗어나 삶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배움중심수업과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

- 대상 학년
중학교 1학년 전체
- 운영 모델
자유학년제(자유학기+연계 자유학기)
- 교과
* 배움중심수업 및 이와 연계한 과정중심 평가 실시
* 1년간 일제식 지필평가를 실시하지 않고 성취도 미산출
자유학년제 운영체제
자유학기 활동 및 중점 연계 자유학기 활동의 비교
2018년 경기 자유학년제 운영 방안

경기 자유학년제는 경기혁신교육의 비전과 성과를 반영한 자유학기 확대 운영으로 학생·학부모·교원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교육을 실현하고, 학생 중심 수업 개선을 통한 창의성, 인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 미래 핵심 역량을 함양하고자 합니다. 평가와 기록 방법은 현재 자유학기와 동일하게 지필시험 형태의 총괄평가를 폐지하고 수행평가 중심의 과정 평가를 실시하며, 이 이간의 교과 활동도 고입 내신성적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경기도교육청은 중학교 1년 중 단 한 학기 동안에만 자유학기를 운영하는 것으로는 학생들의 꿈과 끼를 발굴하고 키우는 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 한 학기를 추가해 연계 자유학기로 운영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운영모델 자유학년제
(자유학기 + 자유학기)
연계 자유학년제
(연계 자유학기 + 연계 자유학기)
연계 자유학년제
(연계 자유학기 + 연계 자유학기)
대상 경기도 중학교 전체 경기도 중학교 전체 경기도 중학교 희망교
교육과정 - 자유학기 활동 연간 221시간 이상 운영
 *교과(군)별 총 기준 시수20% 범위내 활용
 * 창체(스포츠클럽 포함) 연간 35시간 범위내 활용
- 일반학기와 같음(교과, 창체 시수 감축 없음)
-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하여 중점 연계 자유학기 활용 운영
- 일반학기와 같음(교과, 창체 시수 감축 없음)
-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하여 중점 연계 자유학기 활용 운영
수업 - 배움중심수업

 * 삶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수업
 * 자기 생각을 만들 수 있는 수업(토론, 논술, 프로젝트 등 다양한 수업 방법)
 * 교육과정재구성 - 수업 - 평가 - 기록 일체화
 * 피드백을 통한 학생 - 교사 상호 성장
자유학기활동 - 연간 221시간 이상 운영
- 4개 활동 영역 (주제선택, 예술체육, 동아리, 진로탐색) 운영
- 학기당 주제선택 활동 필수
- 교과와 창체를 활용하여 학기당 2개 이상 영역 중점 연계 활동 운영
- 학기당 주제선택 활동 필수
- 교과와 창체를 활용하여 학기당 2개 이상 영역 중점 연계 활동 운영
- 학기당 주제선택 활동 필수
평가 · 기록 - 과정중심 평가
- 1년간 일제식 자필평가 미실시
- 교과성취도 미산출
- 모든 학생의 교과 및 자유학기 활동에 대한 평가 결과는 학교 생활기록부에 문장으로 기록
- 과정중심 평가
 * 일제식 자필평가 횟수 축소 수행평가 반영 비율 확대 권장 (학교 자율 결정)
- 교과성취도 산출
- 학생의 교과 및 연계자유학기 활동 특기사항 학교생활 기록부 기록
- 과정중심 평가
 * 일제식 자필평가 횟수 축소 수행평가 반영 비율 확대 권장 (학교 자율 결정)
- 교과성취도 산출
- 학생의 교과 및 연계자유학기 활동 특기사항 학교생활 기록부 기록
고입내신교과 미반영 반영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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